제목‘스마트 건설신기술’로 디지털 기술혁신에 기여한다2023-12-26 11:40
작성자 Level 10
첨부파일231226(조간)_스마트_건설신기술로_디지털_기술혁신에_기여한다(기술정책과).pdf (490.4KB)

보도자료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슬로건.jpg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152pixel, 세로 38pixel

보도시점 : 2023. 12. 25.() 11:00 이후(12. 26.(조간) 배포 : 2023. 12. 22.()

 

‘스마트 건설신기술’로

디지털 기술혁신에 기여한다

23년 스마트 건설신기술 7건 등 총 26건 신기술 지정

□ 국토교통부는 ‘실시간 전도 위험경보가 가능한 IoT센서 기반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’U자형 프리캐스트 콘크리트 모듈*에 박스형 모듈을 삽입하는 방식의 탈현장 건설공법’ 등 스마트 건설신기술 7을 포함하여 총 26을 건설신기술로 지정하였다고 밝혔다.

 

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모듈공장에서 사전제작된 콘크리트 구조물

 

□ 건설신기술 지정 제도는 민간의 기술개발 의욕을 고취시켜 기술혁신을 선도하고 건설산업 도약과 성장을 유도하기 위한 제도로서,

 

ㅇ 특히20년부터 IT 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스마트 건설기술 활성화를 위해 스마트 건설기술의 신기술 지정 심사  가점(첨단기술성 항목 10)을 부여해 오고 있으며그 결과 작년까지 총 9건의 스마트 건설기술이 신기술로 지정되었다.

 

ㅇ 또한, 금년에는 작년(22) 스마트 건설신기술 지정 건수(4) 대비 75% 증가한 총 7이 지정되어 전통 건설기술에 4차 산업혁명 기술(BIM, 드론로봇, IoT빅데이터)을 융합·활용한 신기술이 점차 확대*되는 추세이다.

 

스마트 건설신기술 지정 현황20(3)→‘21(2)→’22(4)→‘23(7)

 

□ 이번에 지정된 스마트 건설신기술 중 대표적으로 ‘실시간 전도 위험경보가 가능한 IoT센서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’은 지능형 센서(무선통신) 기반 건설현장 모니터링 기술을 활용하여 위험 발생 시실시간 현장경보 등을 통해 건설작업자의 안전 관리 및 사고예방에 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,

 

 

ㅇ U자형 프리캐스트 모듈에 박스형 모듈을 삽입하는 방식의 탈현장 건설공법’은 인테리어가 적용된 내부 박스형 모듈을 추가 설치하여 현장에서의 작업 최소화는 물론 다양한 형상 적용으로 모듈 공법의 단조로움을 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□ 국토교통부 김태오 기술안전정책관은 “4차 산업혁명과 디지털 전환 시대를 맞아 로봇·디지털 기술 등을 활용한 스마트 건설신기술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으므로적극 지원하여 스마트 건설신기술이 현장에 잘 활용되도록 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
 

담당 부서

건설정책국

책임자

  

김명준

(044-201-3549)

<총괄>

기술정책과

담당자

사무관

양지원

(044-201-3558)

<공동>

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

책임자

센터장

신현옥

(031-389-6480)

 

기술인증센터

담당자

수석연구원

하민기

(031-389-6481)

담당자

연구원

맹명주

(031-389-66391)

 

 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정책브리핑제호.jpg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94pixel, 세로 33pixel    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참고 1

 

 건설 신기술 제도 개요 

 

□ 건설신기술 제도 개요

 

 ㅇ (목적민간의 신기술 개발의욕을 고취시켜 국내 건설기술과 산업 발전 도모하고 국가경쟁력 제고 등을 위해 도입('89년)

 

 ㅇ (지정) 국 최초 개발 또는 개량한 기술에 대하여 신규성·진보성·현장적용성 등에 대한 2단계 심사를 통해 신기술로 지정

 

   

신청서

접수

관보공고

1차 심사

현장조사

2차 심사

지정 고시

 

    심사절차 : (1신규ㆍ진보→ 현장조사 → (2현장우수ㆍ경제성ㆍ보급성

 

□ 건설신기술 지정 시 혜택

 

구분

  

건설기술

진흥법령

우수하면 우선사용 권고, 고의·중대과실 아니면 담당자 면책

정책자금 우선지원 요청 가능

ㅇ신기술 부분 하도급 공사 참여 가능

보호기간 지정(최초8+연장7및 기술사용료(3.5~8.5%) 징수 가능

계약, 입찰

수의계약 가능

신기술을 포함하여 일반경쟁시입찰공고 전 기술사용협약 체결

ㅇPQ평가에 신기술 개발·활용실적 평가(설계 5점, 시공 6점)

신기술 활성화 대책

시험시공 지원(신기술 신청하려는 기술을 발주청이 현장제공비용 50% 지원)

특정공법 심의(6개 공법 중 신기술 2 이상 상정)

 

□ 건설신기술 지정 현황

 

ㅇ 23년까지 총 979 신기술 지정그 중 스마트 건설신기술(20년∼)은 총 16

 

 

  

합계

89∼‘13

‘14

‘15

‘16

‘17

’18

19

20

21

22

23

신청(건)

2,238

1,630

71

36

50

51

53

96

62

70

61

58

지정(건)

일반

979

717

36

26

28

25

23

26

28

14

30

26

스마트

건설

16

-

-

-

-

-

-

-

3

2

4

7

 

참고 2

 

 2023년 스마트 건설신기술 소개

기 술 명

실시간 전도 위험경보가 가능한 IoT센서 기반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

 

□ 주요내용

 

 ㅇ 블루투스 기반의 무선센서 및 무선 게이트웨이를 이용한 건설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위험 발생 시 실시간 현장경보 가능

 

ㅇ 또한, 원격지 정보 전송 등을 통해 실시간 위험 정보 공유 및 신속한 위험현장 피드백이 가능함에 따라 건설작업자의 안전 확보 용이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그림1.png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1970pixel, 세로 980pixel

기 술 명

U자형 벽식구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모듈 상부로부터 박스형 인필모듈을 삽입하는 방식의 탈현장 건설공법

 

□ 주요내용

 

 ㅇ U자형 프리캐스트 콘크리트(PC) 모듈과 미리 제작된 박스형 모듈을 활용하는 플러그인(Plug-in) 방식의 탈현장 건설공법

 

ㅇ 인테리어가 적용된 내부 인필박스를 외부모듈에 삽입하는 방식으로, 내부 인테리어와 외부모듈의 형상을 다양화할 수 있어 모듈러 주택 확대에 기여

 

(시공순서)

* 외부 모듈 양생 후 탈형

* 3D Infill 제작

* 유닛 간 수직, 수평 결합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양생 후 탈형.png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655pixel, 세로 324pixel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인필제작.png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690pixel, 세로 731pixel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수직수평접합.png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734pixel, 세로 400pixel

 

참고 2-1

 

 2023년 스마트 건설신기술 소개

 

분야

기술명 및 기술설명

토목

 

[댐·교량]

수중드론 결합형 조사시스템을 이용한 수중구조물의 안전진단용 정밀조사기술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image1.png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1614pixel, 세로 917pixel

‣ 수중드론을 활용하여 수중 구조물 표면에 이물질이 붙어 있는 경우부착된 이물질을 장치 스스로 제거 후 고화질 영상 촬영 가능

 

‣ 인력(잠수사)에 의존한 수중 조사를 스마트화하여 인명사고를 Zero화하고 연속작업 및 실시간 판독이 가능한 혁신 기술

토목

 

[교량]

가속도와 변형률 기반 교량의 연직변위 무선측정시스템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CLP0000119c0003.bmp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1224pixel, 세로 684pixel

‣ 가속도와 변형률을 실시간 계측할 수 있는 무선측정시스템을 활용 하여 교량 안전성(내하력)을 평가하는 측정 기술

 

‣ 기존 방법에 의한 변위측정이 어려운 구간(하천·도로횡단부 등)에 대한 실시간 계측이 가능하면서 신뢰성이 높은 결과 도출

토목

 

[교량]

상시진동을 이용한 시공간분할기법 기반 교량 동특성 및 처짐 산정 기술

 

‣ 교량에 간편하게 무선 가속도계를 설치하여 측정한 교량 상시 진동 데이터로 다양한 하중에 대한 교량 처짐을 분석하는 기술

 

‣ 교량에 대한 스마트 진단·감시·안전관리 기술 및 고도화를 통해 선제적 사고 예방 가능

토목

 

[철도]

Wireless-Portable 시스템을 이용한 콘크리트궤도 탄성패드 성능평가기술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CLP000060883f43.bmp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1117pixel, 세로 546pixel

‣ 무선 궤도시험장비와 탄성패드 성능평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열차운행 차단시간 동안 콘크리트궤도 탄성패드 시험 기술

 

‣ 콘크리트궤도 탄성패드의 성능 및 노후도를 평가하고, 적정시기에 탄성패드를 교체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데이터 제공

토목

 

[토질·기초]

실시간 위치추적장치(RTK-GNSS)와 사진정리시스템을 이용한 절토사면의 현장조사 및 분석기술

그림입니다. 원본 그림의 이름: CLP000063941a1e.bmp 원본 그림의 크기: 가로 738pixel, 세로 429pixel

‣ 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한 RTK(Real Time Kinematic)-GNSS를 구동하여 절토사면의 손상촬영, 상태평가 등을 정량화하여 통합 관리

 

‣ 절토사면에 대한 효율적인 현장조사 및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·적용으로 조사인력과 작업시간 단축 가능

댓글
자동등록방지
(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)